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흰색 실선도로의 정의와 차량실선

by ^%%^&** 2021. 3. 19.

교통법 상 고속도로는 구난피난이 아닌 이상 정차해서는 안되고 황색실선은 주정차 금지, 황색점선은 주차금지죠. 흰색실선은 차를 세워도 되는 허가된 구역으로 알고 있다. 오늘은 흰색 실선도로의 정의와 차량실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흰색 실선도로의 정의와 차량실선

역시 운전 중 다이아몬드 표시를 보면 속도를 낮추고 횡단하는 보행자가 없는지 잘 살펴야 한다. 36인승 미만의 사업용 승합자동차 또는 어린이 통학버스 등이 이용할 수 있으며, 통행에 장애를 주지 않는 선에서 택시 승,하차 역시 가능하다. 그런데 이 지대를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주차해도 된다거나, 빠르게 통과하기 위해 밟고 지나가라는 의미가 아니다. 횡단하는 보행자와 통행하는 차량의 안전을 위한 '안전지대'라는 표시다. 흰색 실선도로를 인식해야 한다. 차량이 합류하는 지점에 그려진 역삼각형 기호는 '양보'의 의미를 담고 있다. 차선이 줄어들거나 두 고로가 합류하는 지점에서 원활한 통행을 돕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진행 차로에 우선권을 주라는 뜻이다. 그런데 내가 사진을 올리니 위험한 사진이라고 내리라고 하시더라고요. 우회전, 좌회전, 유턴, 속도 표시 등 도로 노면 위에는 수많은 기호가 그려져 있다. 운전을 하다 보면 횡단보도 앞에서 좌우 지그재그 형태로 그려진 차선을 종종 발견하곤 한다.

백색차선의 정의

백색 차선이 같은 방향으로 진행 중인 도로를 나눈 것이라면, 황색 차선 종류는 서로 다른 방향으로 주행 중인 도로를 나누는 중앙선이다. 주로 스쿨존 혹은 실버존 등에서 보실 수 있으신다. 모든 사진이 주행중 찍은사진이라면 상관없는데 만약 주차를하고 찍으신거라면 나는 문제삼을것같습니다 저건 끝에 붙혀서 세워둔게아니라 그냥 도로를 막아버린거같다. 인터넷에 보면 떼벙으로 도로를 점거하는 사진을 보면서 나도 눈쌀을 찌푸리곤 한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어린이 보호구역이나 횡단보도 앞에 그려져 있는 이유다. 베테랑 운전자도 아리송한 도로 노면 표시 6가지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봤다. 황색 이중 실선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을 가리킨다. 그런데 떼벙이 아닌 차 한대를 정차하는 것도 문제가 되나요? 부분의 사건,사고는 많은 분들의 관심이 높아지면 더이상 뉴스에서 볼 수 없을만한 일들인다. 만약 흰색 점선이 중앙선 중에 있다면, 끝까지 가지 않고 도로 중간에서 대기했다가 유턴 진행을하는 것이 옳습니다. 인도 바로 옆으로 그려진 선은 정차와 주차에 관련된 표시다. 흰색과 황색, 실선과 점선으로 그려져 있는데, 그중 헷갈리기 쉬운 황색 점선은 정해진 금지 시간 이외의 주차를 허용한다는 의미다.

소방시설의 정차

또 '5분 이내의 정차'는 언제든 가능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중 실선은 단일 실선보다 더 강력한 의미로, 차선 변경 ‘절대금지 라는 뜻이 되겠다. 간혹 점선과 실선이 혼합된 복선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점선에서 실선으로는 차선 변경이 가능하나, 실선에서 점선으로는 불가능하다는 의미이다. 앵간한 식당가보면 흰색실선에 다 주차하는데 다 문제가 되는 행위인가요? 큰 교차로에서는 사각형 테두리 안쪽에 빗금이 쳐진 지대가 자주 보인다. 이는 '정차금지 지대'로 꼬리 물기를 방지하기 위해 교통체증이 심한 교차로나 소방시설 앞에 주로 그려져 있다. 어린이 안전보호 구역 등 서행이 필수인 지역에 설치되니, 지그재그 차선을 만난다면 속도를 줄여주시길 바란다. 멈춘게 아니라면 문제될건 없습니다만, 멈춘경우라면 무허가 도로점용이 된다. 일반 도로로 사용해도 좋으니, 착오 없길 바란다. 흰색선이라도 뒷차가 통행할때 중앙선을 넘어가야 한다면 불법주정차이다. 역삼각형 기호가 보인다면 진행 차량에 먼저 양보해야 한다. 혹은 자동차 동호회 매너와 관련된 부분인가요? 각 노면 기호 표시에 담긴 의미를 정확히 알고 있으면 더 수월한 운전이 가능하다. 지금까지 잘 모르고 있었더라도, 오늘부터는 꼭 알아두자. 베테랑 운전자도 아리송한 도로 노면 표시 6가지의 의미를 소개한다. 위험도를 떠나 도로에서 사진촬영하는 것 자체를 안좋게 보는건가요? 차 동호회는 처음이라 이 부분은 잘 모르겠네. 단, 주변에 주차 가능 시간이 적힌 표지판이 없으면 정차는 가능하지만 주차는 불가능하다는 의미다.

이상으로 흰색 실선도로의 정의와 차량실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